공유 폴더 접근 안 되는 현상 3가지와 에러 내용
1. 이전에는 잘 되던 네트워크 상의 공유폴더가 접속이 안 되는 경우
2. 공유폴더가 있는 컴퓨터의 권한을 조정한 이후 공유폴더 접속이 안 되는 경우
3. 공유폴더 접근 시 계정입력하는 부분이 비활성화된 채로 guest가 입력되어 접속이 안 되는 경우
공유 폴더 접근 시 접속이 되지 않으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XXX.XXX.XXX.XXX 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이 네트워크 리소스를 사용할 권한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서버의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액세스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사용자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에러메세지가 발생할 경우 원인은 접근하려는 컴퓨터 쪽의 설정 문제(주원인인 듯)와 공유폴더의 컴퓨터 쪽 권한 문제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공유폴더 접속 안되는 문제 해결방법 별 원인
1. 자동 로그인 정보를 삭제합니다.
자동 로그인이 되도록 정보를 저장한 경우, 공유폴더 접속 시 ID, PW 정보를 묻는 창이 뜨지 않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유저의 패스워드가 사용기간이 만료되어 패스워드를 변경했거나, 사용기간이 만료되었는데도 변경하지 않은 경우, 자동 로그인을 위해 저장했던 정보로 계속 로그인을 시도하기 때문에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 자동로그인 정보 삭제 방법
1. 시작 -> 실행 -> 열기 부분에 'rundll32 keymgr.dll KRShowKeyMgr' 입력 -> ENTER
2. '저장된 사용자 이름 및 암호' 창이 뜨면, 해당 항목을 삭제합니다.
3. 다시 해당 폴더로 접근 시도를 하면, ID, PW를 묻는 창이 뜹니다.
* 패스워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해당 서버로 원격접속을 통하거나 직접 접속하여 패스워드를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2. 자동 로그인 정보를 저장합니다.
공유 폴더로 접속하려는 컴퓨터에서 공유 폴더가 있는 컴퓨터로 접속을 시도할 때, 공유 폴더가 있는 컴퓨터가 guest 유저를 사용한다면 일단 guest 유저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이때, guest 유저에 패스워드가 없는 경우 guest 유저로 접속되어 '액세스 거부', '권한 없음' 등의 에러를 띄웁니다.
이 문제일 경우, 공유 폴더가 있는 컴퓨터의 guest 유저를 '사용안함'으로 변경하거나 공유 폴더로 접속하려는 컴퓨터에 guest가 아닌 허가받은 유저 정보를 미리 자동 로그인 등록해두면, guest 유저로 접속하지 않게 되므로 해결됩니다. 다만 자동 로그인 저장으로 해결한 경우, 네트워크 폴더 연결 정보를 삭제해야 합니다. (아래 3번 참고)
-> 자동로그인 저장 방법
1. 시작 -> 실행 -> 열기 부분에 'rundll32 keymgr.dll KRShowKeyMgr' 입력 -> ENTER
2. '저장된 사용자 이름 및 암호' 창이 뜨면, 추가 누릅니다.
3. 서버 : XXX.XXX.XXX.XXX (IP 입력) / 사용자 이름 : 도메인\사용자이름 / 암호 : 암호 -> 확인 저장 (생성된 항목 확인)
4. 다시 해당 폴더로 접근 시도를 하면, ID,PW를 묻는 창이 뜹니다.
3. 네트워크 폴더 연결 정보를 삭제합니다.
guest 유저로 접속을 이미 시도한 경우, 네트워크 폴더 연결에 정보가 남습니다. 따라서 자동 로그인할 유저를 저장해놓고 접속을 시도하더라도, 이전 정보가 남아있어 계속 guest로 접속을 시도하게 됩니다. 자동 로그인을 저장했어도 계속 에러가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 폴더의 연결 정보를 삭제해야 합니다.
-> 네트워크 폴더 연결정보 삭제 방법
1. 시작 -> 실행 -> 열기 부분에 'cmd' 입력 -> ENTER
2. 해당 창에서 'net use' -> ENTER -> 연결된 정보가 나타납니다.(해당 창에서 상태가 OK인데 권한 에러가 나는 것은, guest 유저로 접속은 되나 해당 공유폴더엔 guest 유저의 권한이 없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3. net use /delete \\XXX.XXX.XXX.XXX\공유폴더 (해당 폴더와 관련된 연결만 삭제)
net use /delete * (전체 연결 삭제)
4. net use 로 연결이 사라진 것 확인합니다.
5. 자동 로그인 정보를 저장합니다. (위 2번 참고)
6. 다시 해당 폴더로 접근 시도를 하면 접속이 됩니다.
4. 공유폴더의 컴퓨터 쪽 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공유할 폴더 마우스 오른쪽 -> 속성 -> 공유 -> '이 폴더를 공유'가 선택돼있는지 확인 -> 사용권한 -> 접속할 유저 있는지 확인합니다.
* XP 기준으로 '공유' 탭에 위의 내용과 '보안' 탭이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창에서 도구 -> 폴더 옵션 -> 보기 ->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 해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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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해결법은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정성을 다해 쓴 글이라 많은 도움이 될테니 재밌게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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